대인기피증 극복방법

Booboo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2월 27일 (월) 14:22 판 (원인)

의미

낯선 집단에 노출되거나 타인의 이목을 받는 상황에 대해 공포를 나타내 사람들과의 접촉을 극도로 거부하게 되는 것으로 사회적 기능이 급격히 감소하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받습니다. 타인 앞에서 말하기, 읽기, 쓰기, 음식 먹기, 공중 화장실이나 목욕탕 가기를 혼자 못 하는 등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는 질환입니다.

원인

1. 당황스럽거나 자신이 초라해 보일 것 같은 불안감 등을 경험한 후 사람들과의 만남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됩니다. 2. 남들이 나를 비웃지는 않을까 혹시 내가 한 일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외부 출입으로 사람을 마주치기라도 하면 호흡곤란과 경련, 구토증세 등 막중한 심적 부담을 느낍니다.

특징

1. 잘 모르는 사람과 대화가 어렵다. 2. 직장 상사와 이야기할 때 불안하다. 3. 타인과 대화 시 얼굴이 붉어진다. 4. 타인과 대화 시 가슴이 두근거린다. 5. 타인과 대화 시 소극적이며 본인의 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6.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경우처럼 자신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상황이 두렵다. 7. 남의 시선을 계속 의식하게 되고 그러한 상황을 두려워한다. 대인기피증이 아닌 소심하고 예민한 성격의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낼 수 있지만 대인기피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위의 상황들이 두렵고 불안하게 느껴질 정도로 고통스러워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례

극복 방법

참고자료

https://blog.daum.net/ansrudxhtkah/10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