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싱이란?

어싱(Earthing) 이라는 단어는 지구 라는 단어로부터 파생되었으며 흙 또는 땅을 일컫는다. 맨발로 땅을 걷고 원래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이 말은 지구와의 연결로 간주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지구와의 물리적 접촉은 신체의 건강뿐만 아니라 기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어싱을 따르는 사람들은 예전에는 사람이 맨발로 항상 걸어 다녔으므로 지구와 계속 접촉할 수밖에 없었음을 상기시킨다. 그러나 현대화로 인해 우리는 그러한 접촉을 잃어버렸다. 어싱 옹호자들에 따르면 근대화는 신발, 카펫 및 기타 물질로 우리를 지구와의 연결로부터 격리해 분리 상태로 만든다. 이 주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지구와 다시 연결된 사람들은 신체 기능이 크게 향상했다. 또한 해당 연구는 피로, 통증 및 우울증의 감소 가능성에 관해서도 이야기 한다. 어싱을 연습하는 사람들은 어머니인 지구가 제공해 주는 건강함으로 인해 근육 긴장이 덜하고 영적 평온함을 느낀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신발을 벗고 지구와 다시 연결되면 자연의 전기 연결이 신체에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로 어싱은 점점 더 많은 관심을 얻어가고 있다.

어싱의 이점

  • 염증 감소: 어싱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지구와의 접촉이 염증 및 일부 세포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 항산화 효과: 지구의 전기 에너지와의 연결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이완 효과: 신경계의 평온과 균형을 촉진하므로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 활력: 지구와의 본래 연결로 돌아오면 더 활력이 넘치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 낮과 밤 일정에 대한 몸의 동기화: 이렇게 하면 밤에는 더 잘 쉬고 낮에는 기분이 좋아진다.
  • 스트레스 해소: 우리의 일상적인 책임으로부터 순간적으로 단절되고 몸에만 집중하므로 스트레스가 풀린다.

어싱하는 방법

어싱 트렌드에 참여하거나 한 번 경험해 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간단한 단계를 따르면 된다. 사람과 지구 사이의 연결은 원시적이며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 가능하면 맨발로 걷자.

이는 발바닥의 에너지 포인트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흙, 잔디 또는 모래 위헤서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물을 만지자.

이 행동 또한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손을 씻고, 수영하러 가며 또 샤워하라고 권장한다. 어싱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물은 전도체와도 같다.

  • 침대를 지면에 연결하자.

일부 사람들은 패브릭, 케이블 및 금속 와이어를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한다.


마음수련 어싱

 어싱(Earthing)이란?  
우리 몸을 땅 혹은 지구 표면과 밀착시키는 것, 즉 맨발로 땅을 걷는 것을 말합니다. 맨발로 땅을 밟고 걷는 것으로 몸의 질병을 치유하면서 땅의 에너지가 인체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맨발 걷기를 '어싱(earthing)'이라고 합니다. 맨발이 땅에 닿는 것, 즉 지구와 접지한다는 뜻입니다. 단절되었던 대지와 인간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때 자연이 주는 치유 에너지가 발바닥을 통해 온몸으로 전달되어 심신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 (기원전 460 ~ 377) '병을 낫게 하는 것은 자연이다'고 했습니다. 어싱으로 자연의 선물을 받아 봅니다.

어싱 황토길.jpg
어싱.jpeg

마음수련 메인센터 소나무 숲 어싱 길

마음수련 메인센터에서는 명상하시는 분들의 건강을 위해 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관리는 물론 자연 속에서 명상을 즐길 수 있는 어싱할 수 있는 숲길이 만들어졌습니다. 22년 가을부터 메인센터 야트막한 소나무 숲길에 길을 내기 시작했는데요. 나무 사이 사이로 길을 만들고, 걷는 분들이 발을 다치지 않도록 돌멩이나 나뭇가지도 골라내고 좋은 황토도 깔았답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닌 길은 벌써 매끈매끈해져서 발바닥에 닿는 느낌이 쾌적합니다. 소나무 군락을 따라가며 만든 길이라 그런지 지루한지 모르고 걷게 됩니다.

어싱, 자연명상하기 좋아요

맨발 걷기는 맨발로 걷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움직이는 것이라서 뇌가 저절로 활성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햇빛과 바람과 기분 좋은 공기, 새소리, 그리고 흙을 밟는 촉감을 느끼며 걷는 것이 어싱의 묘미인데요. 그래서 저절로 자연명상을 하게 됩니다. 성찰이 필요한 철학자들도 대부분 산책을 즐겼는데요. 칸트는 시계처럼 매일 같은 시간에 산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장자크 루소는 "나는 걸을 때만 명상할 수 있다. 걸음을 멈우면 생각도 멈춘다. 나의 정신은 오직 나의 다리와 함께 움직인다." 했습니다. 루소는 자연 속에서 산책하는 시간이 자연 그대로의 존재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라 했습니다.


  • 어싱 좋은 점 5가지

1. 땅에서 발생하는 전기장에 의해 치유 효과가 생긴다.
2. 신발 밑창 없이 맨발로 걸으면 발바닥 아치의 스프링 기능과 혈액 펌핑 효과가 있다.
3. 신발에 가두어진 발가락이 부챗살처럼 퍼져 몸 전체가 균형이 잡힌다.
4.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를 줄여준다.
5. 에너지 대사 물질을 촉진하여 노화 방지 및 활기찬 상태를 유지한다.


  • 어싱의 자연 명상 효과 (맨발로 걷는 자연 속의 명상 효과)

1. 자연 속에 있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이 낮아집니다.
2. 자연과 걷기에 집중하면 뇌를 쉬게 할 수 있습니다.
3. 휴식하며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4. 어싱은 발바닥 감각에 집중하게 되어 몰입의 효과가 있습니다.
5. 자연과 하나가 되고, 자연의 일부가 되면서 의식이 확장됩니다.
6. 자연 속에서 걷고 명상하면 지혜와 영감이 생깁니다.

살아 있는 것 속에 나도 살아있다는 사실이 느껴지는 어싱과 자연 명상입니다.


  • 어싱하며 명상하는 팁

1. 자연에 대한 고마운 마음, 겸허한 마음으로 걸으시면 좋습니다.
2. 급하게 서두르지 않습니다. 천천히 복식 호흡을 하면서 걸어도 좋습니다.
3. 발바닥 균형이 좋은 지, 바른 자세로 걷는지 관찰합니다.
4.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걷습니다. 눈에 들어오는 풍경을 바라보고, 들려오는 새소리에 귀 기울이고, 냄새와 촉감, 발바닥과 몸의 감각 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5. 자연에 몸을 맡기세요.


  • 주의사항
-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어싱 하기 전에 미리 예방 접종하시기를 바랍니다. 파상풍 예방 접종을 하면 항체가 약 10년 정도 유지된다 합니다. 
- 어싱이 끝나면 먼지도 털고, 발도 깨끗히 씻으세요.


어싱 효과

  •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어싱 효과로 이 호르몬의 농도를 낮춰줌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고 긴장감과 불안증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스트레스에 대한 불안감을 낮춰주는데 일등공신인 어싱효과이다.
  • 어싱을 함으로써 체력이 좋아지고 수면의 질이 좋아지게 된다. 또한 집중력과 면역력도 증진시켜 준다. 불면증 또한 어싱을 통해서 사라진다는 것도 연구 결과를 통해 계속 밝혀지고 있다.
  • 피부와 관련된 질환, 즉 아토피, 피부 트러블, 각종 피부 질환들이 치유되는 효과가 있다.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다.
  • 뇌 건강을 지켜주어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물질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해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화 기능이 있습니다.
  • 어싱을 통해 발생하는 음이론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로 성인병과 관련된 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


어싱 체험수기

  • tistory (티스토리), 꼬막손의 새로고침 중에서
맨발 걷기를 시작하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맨발 걷기 효능에 대해 시청한 적이 있는데요. 생각지 못했던 효과에 대해 놀랐고, 나도 한번 해봐야겠다는 마음만 먹고 있었습니다. 그런 마음이 잊혀진지 오래..... 어제 늦은 오후에 동네를 걷다가 근처 중학교 운동장에서 걷는 사람들이 많아 보이길래 무심결에 운동장으로 들어가 따라 걸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맨발로 걷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경보 수준으로 걷는 사람도 있더군요.
무언가에 홀린듯이 저도 신발을 벗고 양말을 벗은 후에 맨발로 따라 걸어봤습니다. 부드러운 황토흙이나 고운모래가 아니었습니다. 굵은 모래가 깔린 학교 운동장이라 첫발을 내딛자 발바닥 전체가 아파 오더군요. 운동장 한바퀴를 그나마 고운 모래가 있는 곳만 골라 밟으며 겨우 걷고 잠시 앉았습니다. 발바닥이 화끈하고 종아리까지 혈액이 차고 올라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죽어있던 발바닥이 살아난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잠시 쉬고 한바퀴를 조심조심 더 걸었습니다. 도합 운동장 두바퀴를 돌고 벤치에 앉아서 발에 모래를 털고 다시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었습니다. 이게 또 느낌이 다르더군요. 맨발로 걷다가 신발을 신으니 정말 편했습니다. 하지만 지구와 나 사이에 무언가 벽이 가로막고 있다고 할까요?
땅바닥의 굴곡과 이물질이 느껴지지 않고 편안함과 말랑함만이 느껴졌습니다. 맨몸으로 온 자연을 느끼다가 옷을 겹겹히 겹쳐 입었을 때의 그런 답답함이 느껴졌습니다. 그순간 '우리는 이렇게 세상에 살지만 세상과 닿지 않고 살아가고 있구나. 온갖 편리한 도구들로 자연에서 멀어지고 있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맨발 걷기를 계속 해봐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그렇게 오늘까지 2일차 맨발 걷기를 끝내고 들어왔는데요. 기분은 아주 좋습니다. 아직은 발바닥이 단련되지 못해서 걸음마를 갓 배운 아이처럼 조심조심 천천히 걷지만 굵은 모래 부분을 걷다가 부드러운 고운 흙이 나오면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기까지 하더군요. 걸을 수 있음에 감사하고 발바닥이 아프지 않게 신발이란 물건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게다가 일반 걷기보다 운동이 훨씬 많이 되는 느낌이 나더군요. 팔을 힘차게 흔들지는 못하지만 균형을 잡느라 종아리, 허벅지, 둔근, 복근에 까지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아직 허리 디스크가 완전히 낫지 않아서 집안에서는 실내화 없이 맨발로 걸어다니면 다음날 허리가 아픈데, 이상하게도 밖에서 맨발 걷기를 한 다음날은 허리도 아프지 않았습니다. 너무 조심조심 걸어서이기도 할테지만 허리디스크 치료에도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맨발 걷기 효능

1. 혈압의 안정화
고혈압 환자들이 맨발 걷기의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걸을 때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훨씬 크다고 합니다.

2. 근육량 증가
맨발로 걷게 되면 개입하는 근육이 더 많아서 자극도 더 많이 받고 근육량 증가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맨발로 걸어보니 균형을 잡기 위해 온몸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3. 혈액순환 촉진과 심혈관 질환 예방
종아리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 근육이 발달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더불어 혈관 건강도 좋아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완화
바쁜 일상, 매연, 소음, 전자파에 노출되는 우리의 몸은 자연과 닿는 것만으로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강과 바다에서 수영을 하며 산과 공원을 걷는 것입니다. 특히 산림욕을 즐기며 맨발로 걸어보면 스트레스 완화 효과를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5. 통증 감소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이 맨발 걷기를 할 경우 통증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인 제가 가장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맨발로 걷게 되면 신발을 신고 걸을 때보다 발바닥 전체에 걸리는 충격은 적다고 합니다. 따라서 맨발 걷기는 인체의 충격흡수력을 길러줘 무픞 등 관절에 걸리는 충격의 부하를 줄여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체온상승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걸으면 체온상승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합니다. 특히 허벅지의 체온상승효과가 크다고 하는데 체온은 우리의 면역력과 연관되는 만큼 건강증진에 큰 효과를 주는 부분입니다.

7. 균형감각 증가
실제로 맨발로 걸어보면 돌멩이나 이물질 때문에 고르게 발을 땅바닥에 붙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조심스레 천천히 걷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균형감각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맨발 걷기 부작용

1. 부상
맨발 걷기의 가장 큰 부작용이 부상의 위험입니다. 바닥에 유리조각, 못, 뾰족한 나무조각 등을 밟게 되면 상처가 나게 되고 이로 인해 파상풍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맨발 걷기를 위해 조성해 놓은 흙길, 바닷가 모래사장, 학교 운동장 등 이물질 위험이 적은 곳에서 맨발 걷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발바닥 통증
또다른 부작용으로는 발바닥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발이거나 발바닥 지방층이 얇은 고령의 나이에는 딱딱한 바닥에서 맨발 걷기를 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흙이 있는 곳에서 조금씩 시간을 늘려 나가는 걸 권장합니다.

3. 피부가 거칠어짐
맨발 걷기를 하면 직접 발이 바닥과 마찰하면서 피부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 이후에는 발바닥은 물론 발등까지 피부가 거칠어지기 쉽상이니 맨발 걷기 후 깨끗이 발을 씻고 보습제를 듬뿍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 어싱 유튜브 영상 및 블로그

전국 어싱하기 좋은 길, 군포 수리산 맨발 황톳길
계족산 황톳길, 아주 긴~ 숲터널로 여름에도 맨발로 걸을 수 있어요! 14.5km...
대전.세종 맨발로 걷기 좋은 길 금강수목원 황토메타
마음수련 메인센터에서 어싱을 즐기세요^^!! ㅣ 어싱하기 좋은 장소 추천해드립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맨발로 걸으면 생기는 일ㅣ모두가 놀란 그 결과는? (20230712 방송)
맨발걷기! 지금까지 이런 운동은 단언컨대 없었습니다.ㅣ 어싱효과, 접지이론
인천 맨발걷기 어디서 하나요?ㅣ인천 맨발로 걷기 좋은 길 인천 연수구 황톳길
청계산을 맨발로 가면 생기는 일ㅣ어싱하이킹 진짜 좋아요!!! 맨발걷기 어렵지 않아요!!
마음수련 메인센터 어싱길 및 어싱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