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높이기 아마 다음과 같은 상황들에 마주했을 때, 쉽게 자신감을 느끼는 사람은 많이 없을 것이다. 경쟁이 심한 운동을 할 때, 좋아하는 사람에게 데이트를 신청할 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해야 할 때, 잘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할 때, 학교에서 발표를 해야 할 때 등등. 이렇게 다양한 경우가 있고 그때마다 부족한 자신감에 곤혹스러움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다행히도 이를 그 자리에서 빠르게 극복하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현실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확고한 태도를 보이고 불안감과 당혹스러움을 조절할 수 있는 몇 가지 요령을 사용하는 것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읽어 배워 보도록 하자.

파트 1의 4 :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1. 긍정적인 생각하는 연습하기

당신이 직장이나 학교에서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아마 청중들 앞에서 자신감 있게 비춰졌으면 할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그렇게 자신감을 느끼고 있지 않아 실수를 할까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것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자신감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며 힘든 일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준다. 자신에 대한 생각이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너무 어려워. 나는 실패할 거야.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고 비웃을 거야." 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불안해 하는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 예를 들면 말더듬기, 불안감으로 인해 식은땀 흘리기 등 ) 대신 긍정적으로 "난 할 수 있어. 내 능력으로 충분히 해낼 수 있어. 최선을 다할 거야." 등의 생각을 한다면, 당신의 행동에 이 생각들이 반영되어 더 분명하게 말하고 안정된 자세와 사고방식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비롯한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 생각하도록 한다. 사람들을 쉽게 웃기는가? 그렇다면 발표에 앞서 먼저 간단한 농담을 던져 분위기를 가볍게 만들어 보자.

- 짧은 시간 동안 최대한 자신의 장점을 많이 떠올려 보자. 특정 화제에 대한 열정, 교육 수준, 유머 감각, 정직, 설득력 등 다양한 것들이 있을 것이다.

2.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스스로 인정하기

긍정적으로 자기를 인정하는 혼잣말이 자신감 회복과 인지적 불안 극복에 도움을 준다.

- 불안감을 느끼고 자신감이 부족할 때 스스로에게 주문을 건다. "난 할 수 있어! 난 충분히 할 수 있어! 해보자! 화이팅!"

3. 사람들에게 피드백 부탁하기

타인의 인정과 피드백을 통해

--- 자신이 잘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으로 고립감을 느끼고 있는 이에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신감 키우는 법 8가지

자신감 키우는 법 8가지 1. 상대가 하는 말의 진짜 메시지에 집중하라. 타인과의 교류 때문에 고통을 느낀다면, 당신은 상대가 하는 말 혹은 하지 않은 모든 말을 개인적으로 마음 깊이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사실 모든 말이 다 당신을 두고 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