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효과

Monge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2일 (일) 23:22 판 (심신 안정)


개요

명상을 하면 몸이 정화되어 건강이 개선되고 심리적인 안정감 등 여러가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건강 개선

1. 명상을 하면 몸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2. 성인은 건강상태에 따라 다양한 냄새가 나는데 명상을 하면 이러한 냄새들이 완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세톤 비슷한 향은 당뇨병을 의심해보고 곰팡이나 달걀 썩은 냄새, 비린 생선향은 간 질환 또는 만성 간염을 의심해본다 암모니아 냄새는 신장질환, 날고기나 계란 썩는 냄새는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의심하고 유제품, 치즈, 고기 썩는 냄새는 축농증, 비염, 폐렴, 편도선염 등등 호흡기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심신 안정

1. 마음이 편안해진다. 해야할일,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불안 심하게는 강박같은 마음의 스트레스가 몸으로도 나타나는 경우 흔히들 불면증을 겪는데 너무 편안해져서 시간이 지나면 명상도중에도 잠을 자는 경지?에  이르기도 한다는  - - ; ; 마음이 힘들면 그힘든마음이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는데 직접적으로는 공항장애 우울 같은 정신적질환부터 가볍게는 소화불량,두통,부터 증상과 통증은 있지만 병명이없는 보통 스트레스성이라고 붙는 질병같은 육체적질환이 있다.

집중력 향상

1.잡생각이 없어진다.   모두의 염원같은 집중력   도서관에 가서 10시간 있어도 1시간만 집중한경우   1시간앉아 있어도 1시간 전부 집중한경우   9시간을 효율적으로 쓸수있고 가성비   높은 삶이 살아가는게 가능해진다. 하기싫다 해야한다  미래나 해야할 일에대한  부담,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련들이 주기적으로 떠오르던것들이 사라진다. 지금 하는 이 일만 한다. 정말 생각이 사라지고 마음이 쉴수  있는 꿈같은 일이 벌어진다. 뇌과학자의 연구에서도 증명되지만 잡생각을 할때 일어나는 베타파가 줄어들고 평온하고 고요한 상태에서 나오는 알파파가 나오는 상태가 된다

대인관계 개선

1.자기를 먼저 이해하게 된다. 자기의 삶을 내입장에서가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돌아보며 (관객이 되어 한편의 영화를 보듯 돌아보면서)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게된다.

자기입장을 떠난 입장에서 돌아보면 나도 상대도 어떤상황도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판단하게 되면서 이해력이 높아진다. 쾌쾌묵은 오랜 과거들에 붙잡혀 있던 관계도 이런 과정을 통해 오해도 풀리는경우도 많다. 내입장에서 내생각으로 판단했구나 하며  상대와 소통하게 되고 실제 오해도 풀리고 관계가 개선된다. 이런것을 경험하고 반복하면 일상에서도 내생각을 주장하기보다 상대와 소통하게되면서 이해력과 공감력  소통능력이 좋아진다.

스트레스 완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은 대부분 비슷하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세상이 내뜻대로 진행되거나 이루어지지않을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명상을 통해 내입장에서만이 아닌 전체입장(객관적입장)에서 보게되면 스트레스를 받던 일들이 별것이 아니였음을 스스로 마음에서 인정하게된다. 나로부터 벗어난다. 나를 묶고있던  나로부터 해방된다.

감정조절

정말 알 수 없는것이 사람의 감정이다. 하지만 원인을 알면 해결도 되는법 감정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고나면 버리면 해결된다.

자아성찰

마음수련 명상은 자아성찰에 가장 효과적이다.

근거 자료

대한 스트레스 학회가 마음수련 명상이 화, 스트레스에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1]

논문

스트레스 관련 질병 치료에 대한 명상의 적용 | 장현갑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