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 효과

Cdoca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5월 16일 (목) 11:11 판 (주제별)


개요

마음수련은 오직 마음에만 집중하는 마음 전문 명상 프로그램입니다. 명상을 하고 난 후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효과들을 정리해봅니다.

주제별

1. 트라우마 정리 마음수련이 강조하는 점은 자기의 삶에 대한 생각을 버린다는 점이다 이 부분이 타 교육과 다른 점은 타 명상의 경우 진정relax를 중점으로 한다면 마음수련의 방법은 버림discard를 말한다 자신의 삶에서 트라우마가 되는 부분이나 힘들었던 점은 알고보면 내가 그대로 마음에 먹어둔 가짜임을 인지시켜 버림으로서 그 삶의 고통을 덜어주는데에 중점을 둔다 <물론 이 부분은 정말 기억을 버리는 것이 아니다. >

실제로 홈페이지나 전단지를 보면 이러한 내용들이 나와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말한다

2. 타인에 대한 이해 증가 세상을 자기의 중심에서 보고 사니 그 것 또한 버리게 하면서 자기의 입장에서 보는게 정답이 아닌걸 깨닫게 한다. 이게 실제론 나름 대단한게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머리로는 알지만 전혀 실천이 안되는 점이다. -하다못해 부먹찍먹으로도 하루종일 할 수도 있는 게 태반이다. 마음수련은 자기의 생각은 자기 중심이니 옳지만은 않으며 버려야함을 이야기하니 상대의 주장도 받아들일 수 있게된다 그래서 가족관계 및 인관관계가 개선되고 소통이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3. 실천력 증가 위의 트라우마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특히 현 2-30대는 어릴적부터 고강도의 수업 및 입시로 인해 번아웃이 된 상태에서 입사지옥을 뚫어야한다. 뚫어서 취직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으면 무기력에 쉽게 빠질수도 있다. 이것이 ㅗㄱ으로 쌓이고 쌓이면 무기력과 우울감에 빠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이 누적된 감정을 정리하는 법은 릴렉스 혹은 신에대한 의지가 대중적인 해결방안이다 마음수련은 그 감정도 버리게 하여 벗어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그 버려진 감정만큼 새롭게 재정비하여 출발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4. 건강 증가 모든 명상이 예외는 아니지만, 건강이 좋아진다. 월래 몸과 마음은 하나라는 말이 있듯이 마음이 가벼워지면 몸도 가벼워진다는 이치가 아닌가 싶다. 다만 스스로의 울화같은 내적 감정도 버려서 좋아지게 된다.

5. 행복과 삶의 활력 마음수련을 하고 나면 행복하고 삶의 활력이 생긴다 즉 행복이라는 것도 현재 이 순간을 사는 것이 행복이 아닌가 싶은데. 명상을 하면 지금 그 순간에 충실하게 된다. 또 예를 들어 미운마음, 원망하는 마음이 있다면 삶의 의욕이 없는데 그런 마음들을 버리면 나면 삶의 의미를 알게 되고 활력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