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잡생각은?
잡생각 없애는 단계
- 1. 잡생각에 이름 붙이기
이 생각이 일하는데 도움이 되나? 아니라면 가짜. 라고 이름을 붙입니다. 우리 뇌는 이름을 붙이는 순간, 더 이상 그것에 대해 생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명사로 생각하지 말라. 명사로 생각하면 생각이 거기서 멈춘다. -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 -
- 2. 잡생각을 해결된 상태로 만들기
일할 때 잡생각이 들면 노트에 따로 적어 놓습니다. 머리 속에만 있는 걸 덜어내는 거죠. 노트에 적어보세요.
예) 점심 뭐 먹지? 라는 잡념을 적어놓고 메뉴가 바로 생각나면 적고, 만일 생각이 안나면 12시에 동료에게 물어보기 등, 나만의 답을 적습니다. 그리고 해결 또는 취소선을 그어보세요! 그 잡념을 해결된 상태로 만들어놓는 거에요. 그러면 더 이상 뇌는 그 문제를 또 들춰내지 않습니다.
- 3. 우선순위 정하기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지금 이순간 중요한 건 뭘까? 라고 자신에게 물어봅니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면,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쳐내는 힘이 생깁니다. 그러면 잡생각으로 지친 뇌가 조금 더 발전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잡생각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일은 반이상 줄어들거에요!
- 4. 잡생각 버리는 명상하기
빼기명상을 배우신 분이면, 잠시 눈을 감고 (혹은 눈을 뜨고) 멀리 100M쯤 떨어진 곳에 커다란 불을 만들어 놓습니다. 현재 자신의 단계에 맞는 방법대로 잡생각과 그 생각을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떠올려서 저 불에 20번이상 버립니다. 5분도 안걸려요.
< 팁: 혹시 안버려지면 우리 게임이나 영화볼 때 종이가 불에 타서 사라지는 장면 보신 적 있으시죠? 그것을 상상해보면 조금 쉬워집니다! >
- 5. 행동하기
여기까지 해보셨으면 불필요한 것을 걷어내고, 중요한 것만 남으셨죠? 그러면 바로 업무나 공부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잡생각을 버리면 스스로 알게 됩니다
방금 그 잡생각은 실체가 있는 진짜가 아닌 없앨 수 있는 그림자 같은 거였고, 모래 속에 묻힌 동전처럼 그 잡생각 속에 내가 파묻혀 있었다는 걸 스스로 깨닫게 됩니다. 깨닫게 되면 그 잡생각에 끌려가지 않을 힘이 생기죠! 그래서 잡생각이 또 떠올라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잡생각하는 것도 습관입니다.
일하려고 할 때, 가만히 있을 때, 사람과 대화할 때, 잡생각이 끊이지 않고 자꾸 밀려오는 건 습관입니다. 이건 쉽게 고쳐지지 않아요. 그 잡생각으로 불안하고 우울해지는 걸 선택하는 것도 습관이죠. 잡생각에 빠지는 습관을 바꾸기 위한 명상을 매일 조금씩 한다면 작은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하루에 10~20분씩 잡생각과 불안함, 걱정하는 마음을 방법대로 버리면 해결됩니다.
잡생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으면 지금 바로 빼기명상에 도전해보세요!
잡생각 버리는 10분 동안의 명상 시간이 매일매일 쌓여서 6개월, 1년뒤에 잡생각 없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집중력 있게 일하고 있다는 걸, 스스로 느낄 수 있습니다!
"잡생각 없애는 방법이 있나요?" 잡생각 없애는 방법/ 마음수련 온라인 명상 상담사례
기타
잡생각 없애는 생활습관
공부할 때 잡념을 줄이는 방법/ brunch 이형재 작가글 중에
- 1. 생각이 날 때마나 끊어내기
어떤 생각이든 생각이 나면 계속 하고 싶어진다. 안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생각이 날때마다 생각을 계속 끊으려고 하자. 나는 이런 식으로 생각을 끊어보려고 했다. 먼저, 공부에 집중하자고 생각해보자. 드래도 잡념이 생긴다면 잡생각이 날 때마나 머리를 흔들면서 잡념의 흐름을 끊어보자. 또는 "자 집중! 집중!"이라고 소리를 내며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도 좋다.
- 2. 작은 목표로 쪼갤 것
잡념이 많이 생기는 날도 있다. 이런 날은 다른 날보다 목표와 공부시간을 쪼개보자. 원래 잡혀있었던 하루의 계획을 좀 더 세분화해서 20~30분 동안 공부할 목표를 만들어보자. 그 공부목표가 달성되면 또 작은 목표를 설정하자. 너무 오래 앉아 있지 말고, 휴식시간의 주기를 줄여서 한가지 모표가 달성되면 잠시 쉬고, 다시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하는 방식으로 집중력을 높여나가는 것이 잡념을 극복하기에 좋다.